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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운 5월 2일 - Zonal 기반 IVN

state 2024. 5. 3. 13:48

갈수록 내용이 짧아지는 중

힘드러요

Zonal 기반 차량 내부 네트워크 아키텍처 설계 및 성능 분석
- 한양대학교 박철순 씨

밑에 사진 오른쪽이 먼저인데.........

 

 

 zonal 아키텍처는 중앙화된 ecu가 구역별 기능을 통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 모델3는 물리적인 거리에 따라서 4개의 ecu로 자동차 전체를 통제합니다. 이는 기존의 oem 방식을 채택하지 않고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테슬라가 제작하기 때문에 지켜야할 레거시가 없고 향후에 자율주행을 실행하기에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zonal 기반 IVN(in-vehicle network)은 ‘중앙 ecu가 구역별로 자동차의 전자제어 시스템을 제어하는 차량 내부의 네트워크’로 풀어쓸 수 있겠습니다. (이하 ZIA)

 ZIA의 특징은
1) 물리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연결을 결정하므로 와이어링 하네스보다 전선의 길이와 무게를 줄일 수 있고 구조가 단순화됩니다. 
2) 중앙집중식구조로 높은 컴퓨팅 성능이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ZIA가 DIA보다 36.7% 감소된 데이터 전송 지연과 24.6% 짧은 하네스 길이를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