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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운 4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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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tate 2024. 5. 1.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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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터보 컴파운드의 자동차 배기에너지 회수 성능 예측 및 최적 작동 조건에 관한 연구
-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누구누구


얘는 터보차저구요, 얘는 터보 컴파운드 입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에 남아있는 열 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재활용하겠다라는 것입니다. 뜨거운 배기가스압으로 터빈을 돌려 연소실에 신선한 공기를 압축시켜 공급합니다.

 터보차저에서 필요 이상으로 전달되는 배기가스(터빈의 한계속도 이상으로 공급이 되는 등의 이유로)는 흘려보내는데 이것도 아까워서 버려지는 배기가스로 에너지를 얻겠다라는 것이 터보 컴파운드의  아이디어 입니다. 생각만해도 만들기 복잡하고 비싸고 무거워지는 등의 단점이 많기 때문에 공간이 넓고 연비가 조금이라도 더 좋아야하는 큰 트럭에만 사용합니다.

요런거에 들어갑니다


 터보 컴파운드는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나누어지는데 기계식은 추가된 동력이 직접적으로 구동축에 물려서 동력을 전달하고 전자식은 추가된 동력으로 발전기를 돌려 필요할 때 전기모터로 동력을 전달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2.5톤 트럭에 들어가는 4.0l 디젤 엔진을 사용합니다. 현대 마이티 디젤 엔진이겠죠?



 

순서가 좀 이상하게 되었는데 그냥 보십쇼. 랭킨사이클은 쉽게 말해서 그 증기기관 같은 겁니다

그렇구요

터빈을 어디에 장착하느냐가 중요한 문제인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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